본문 바로가기
#산부인과

양수과다증, 양수과소증 및 전치혈관: 진단과 치료 가이드 라인

by 종합병원김닥터 2023. 8. 24.

산부인과 Chapter 15. 양수 및 태반이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양수과다증(Hydramnios)

2. 양수과소증(Oligohydramnios)

3. 태반 및 탯줄 이상

1. 양수과다증

 일반적으로 임신 36주경에 양수 1L 정도이고, 이후 계속 감소해 42주 경에 200mL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수과다증의 기준은 양수지수(AFI) > 24 또는 단일최대양수깊이 > 8cm 일 경우를 말합니다. 

 양수과다증의 경우 증상으로 엄마는 호흡곤란과 부종을 보입니다.

 양수과다증의 합병증으로 태아에게 주산기사망률 증가, 탯줄이 태아의 선행부위보다 먼저 경부를 통해 아래로 하강된 상태, 제왕절개 증가를 일으키며 모체에게 태아가 분만되기 전에 착상부위로부터 태반이 분리되는 태반조기박리, 분만 후 출혈, 자궁이완증 등을 일으킵니다.

 양수과다증의 경우 증상이 없으면 정기적으로 관찰하며 조기진통이 있거나 엄마가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면 양수천자술을 시행하고 1시간에 500mL 정도 제거합니다. Indomethacin 또한 다른 부작용 없이 양수 감소를 시킬 수 있지만 이뇨제, 수분/염분 제한 등은 효과가 없습니다.

2. 양수과소증

 양수과소증은 양수지수(AFI) < 5cm 또는 단일최대양수깊이 < 2cm 일 경우를 말합니다. 양수과소증의 합병증으로 태아의 폐성숙 부전과 Clubfoot이 있습니다. 

 양수과소증에 대한 치료는 36주 이후 분만을 권장합니다. 만약 36주 이전인 경우는 태아 기형과 성장에 대한 평가에서 모두 정상이고 태아와 모체 모두 이상이 없으면 경과관찰합니다.

3. 태반 및 탯줄 이상

 태반 및 탯줄이상에서 다뤄볼 내용은 전치혈관(Vasa previa)입니다.

 전치혈관은 태아혈관이 자궁내막에 붙어 있지 않고 자궁경부 부위를 지나거나 태아 선진부 앞에 놓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우 양막파수 시 혈관도 파열되어 태아의 출혈이 증가되어 태아 사망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전치혈관의 경우 분만 시 제왕절개술을 시행합니다. 

질초음파 및 색도플러검사에서 태아혈관이 자궁경부를 막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