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청소년학과

소아 유전성대사질환: 다운증후군 및 터너증후군부터 클라이펠터증후군, 프래더윌리증후군, 페닐케톤뇨증, 제1형 당원축적병 진단 및 치료

by 종합병원김닥터 2023. 8. 2.

소아청소년학과총론 Ch8. 다운증후군, 터너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프래더 윌리증후군,
페닐케톤뇨증, 제1형 당원 축적병
"소아 유전 질환"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운증후군, 터너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목차]
1. 다운증후군
2. 터너증후군
3. 클라인펠터증후군
4. 프래더 윌리 증후군
5. 페닐케톤뇨증
6. 제1형 당원 축적병

1. 다운증후군(Trisomy-21 syndrome)

 다운 증후군가장 흔한 Trisomy이며 산모 연령이 고령일수록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상양상으로는 지능저하, 짧고 덧살 많은 목, 손이 작고 원선(Simian crease)을 특징을 보입니다. 심실중격결손, 방실관결손 등과 같은 선천성 심장기형이 흔히 동반되기 때문에 생후 6개월 이내 반드시 심초음파를 포함한 심장 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십이지장 폐쇄, GERD, 호흡기 감염 등과 같은 동반질환을 가 질 수 있습니다. 임상양상과 핵형 분석을 통해 21 trisomy를 확인함으로써 확진합니다. 현재 다운증후군을 위한 특수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고 조기 특수 교육 및 훈련으로 지능저하를 어느 정도 교정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운증후군

2. 터너증후군(Turner syndrome)

 터너증후군은 산모 연령과 관계가 없고 오히려 아버지의 고연령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상양상으로 표현형은 여성이고 사춘기 지연 등의 성적발육의 지체, 원발성 무월경, 난소는 없거나 흔적만 남아있습니다. 출생 시 손과 발의 부종을 보이고 익상경(Webbed neck), 저체중으로 출산됩니다. 키 또한 저신장을 보이는데 생후 첫 3년간의 성장은 정상이나 키가 작은 편에 속하며 이후 정상 속도가 1년 평균 4cm가 되지 않고 최종 성인의 키는 평균 143cm로 매우 작은 편에 속합니다. 1차성 성장장애에 속하므로, 뼈 나이 지연은 없으며 성장호르몬 유발 검사 또한 정상으로 나타납니다. 지능은 거의 정상이고 짧은 목과 방패형의 넓은 가슴이 특징적입니다. 대동맥 축착(Coarctation of aorta)의 선천 심기형이 흔하게 동반되고 반복적인 중이염을 앓습니다. 비만, 당뇨, 하시모토 갑상샘염, 골다공증이 잘 생기고 신장 및 신혈관 기형으로 요로기형이 잘 관찰됩니다. 진단 시 손목 방사선을 통해 뼈 나이 확인 시 뼈 나이가 정싱인 것과 핵형 분석을 통해 45, XO 확인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FSH/LH 분비는 증가, 에스트로겐 감소 확인 됩니다. 치료 목적은 최종 성인 신장을 증가시키고 2차 성징을 발현시키는 것으로 저신장 치료르 위해 재조합 성장호르몬을 투여하고 2창 성징 발현과 월경을 위해 12-13세부터 여성호르몬 대치 요법을 시작합니다.

다운증후군 vs 터너증후군

3. 클라인펠터증후군

 남성에서 가장 흔한 성염색체 이상 증후군으로 5세부터 성장속도가 증가하여 성인기에는 평균 이상으로 키가 크고, 상대적으로 키에 비해 다리가 길어 보입니다. 남성 호르몬 결핍증에 의해 2차 성징의 결여 보이며 고환과 음경이 작고, 체모 및 음모도 적게 나며 유성형 유방과 성욕감퇴의 임상양상을 보입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정신지체를 보이기도 합니다. 핵형검사 시행 하였을 때 대부분 핵형은 47, XXY이며 호르몬 검사 시 생식샘자극호르몬(Gonadotropin) 증가되어 있어 FSH/LH 또한 증가되어 있는 반면 테스토스테론과 인히빈은 감소되어 있습니다. 2차 성징을 유도하기 위해 11-12세에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치료 시작합니다.

클라인펠터증후군 임상양상

4. 프래더 윌리 증후군(Prader-Willi Syndrome)

 프래더 윌리 증후군아버지로부터 유래한 15번 염색체 이상으로 발생하며 임상증상으로 신생아기에는 작은 얼굴이 특징이며, 근긴장 저하로 태동 저하 및 활동성 저하 소견을 보입니다. 좁은 이마 및 아몬드 모양 눈, 작고 아래로 처진 세모형 입, 얇은 윗입술의 특징적인 소견을 보이며 2-3세에 식욕이 증가하며 몸무게가 과하게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고 음식에 대한 과도한 갈망을 아동기 때 보입니다. 진단특징적 외모와 임상증상 바탕으로 의심하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치료는 현재 효과적 치료 존재하지 않습니다.

5.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euria, PKU)

 페닐케톤뇨증페닐알라닌을 티로신으로 전환시키는 효소인 "페닐알라닌수산화효소" 활성이 선천적으로 저하되어 페닐알라닌과 그 대사산물이 축적되어 소변에서 "쥐오줌냄새" 나는 특징을 가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혈액 아미노산 검사 시 혈청 페닐알라닌이 20mg/dL 초과하는 소견 보이며 진단혈청 페닐알라닌 4mg/dL 초과가 지속 시 하게 됩니다. 치료는 전구물질 제한 식이로 저페닐알라닌 식사요법을 합니다.

저페닐알라닌 식사요법

6. 제1형 당원 축적병(Type 1 glycogen strorage disease, Von Gierke disease)

 제1형 당원 축적병간, 신장, 장점막의 glucose-6-phosphatase 결핍 또는 translocase 결핍되어 신생아기 때 저혈당, 젖산혈증을 보이며 3-4개월 때 간 비대가  심하여 복부 팽만, 성장지연, 고지혈증, 고요산혈증, 저혈당 경련 발작의 임상양상을 나타냅니다. 특징적인 소견으로 지방이 축적되어 통통한 볼과 얼굴이 마치 인형얼굴처럼 보인다고 하여 doll-like face라고 하며 상대적으로 사지가 가늘어 보입니다. 진단간 생검을 통해 간 인산화효소의 부족과 당원 축적 확인함으로써 확진하며 DNA 분석을 통해 효소활동을 분석합니다. 치료는 포도당 외 단당류 섭취 제한을 위해 생옥수수 전부 식이를 하며 저혈당 예방을 위해 적정 칼로리 섭취 유지해야 합니다. 

Von Gierke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