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떤 증상이 있나요?

#발작 #실신 #경련 #발작 정의 원인 임상증상 진단 치료

by 종합병원김닥터 2023. 8. 26.

#발작 #실신 #경련 #발작 정의 원인 임상증상 진단 치료

 

[목차]
1. 발작 정의

2. 원인
3. 증상
4. 검사 및 진단
5. 응급 수칙
6. 환자문진

[1. 발작 정의]

 발작(Seizure)은 뇌의 비정상적이고 과도한 전기적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갑작스럽고 일시적으로 환자의 행동, 운동, 생각 등 뇌기능 장애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발작이 생길 수 있는 신체적 이상 없이 2회 이상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뇌전증(간질, Epilepsy)라고 합니다. 모든 발작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발작은 일반적으로 특징과 영향을 받는 뇌 영역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2. 원인]

 다음으로 발작 원인을 연령대 별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 영유아: 열성발작, 감염(수막염, 뇌염)
- 어린이 및 청소년: 간질, 뇌감염 또는 종양
- 청년 및 성인: 간질, 외상성 뇌손상, 뇌종양
- 노인: 뇌졸중, 신경퇴행성 질환(알츠하이머병, 파킨슨), 뇌종양

발작을 일으키는 원인은 연령대별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이는 것을 위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련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뇌전증

 뇌전증에 대해 정리한 티스토리입니다. 뇌전증의 전반적 내용 및 측두엽 간질, 정신성 비뇌전증 발작, 뇌전증 지속상태 특징과 치료 가이드라인에 대한 자료와 그림을 통한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harrison-internal-mdicine.tistory.com/31

 

뇌전증과 발작 유형: 측두엽 간질, 정신성 비뇌전증 발작, 뇌전증 지속상태 특징과 치료 가이드

신경과 Chapter 07. 경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전증, 측두엽 간질, 정신성 비뇌전증 발작, 뇌전증 지속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뇌전증 2. 측두엽간질 3. 정신성 비

harrison-internal-mdicine.tistory.com

 

2. 뇌수막염

뇌수막염에 대해 정리한 티스토리입니다. 뇌수막염 CSF 수치해석과 뇌감염질환의 종류별 증상, 진단, 치료에 대해 이미지와 함께 자료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harrison-internal-mdicine.tistory.com/30

 

뇌 수막염 이해: CSF 수치 해석, 증상, 진단, 치료

신경과 Chapter 05. 뇌감염질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수막염 CSF 수치 해석, 뇌감염 질환, 세균수막염, 뇌수막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뇌수막염 CSF 수치 해석 2. 뇌감

harrison-internal-mdicine.tistory.com

 

- 열성 경련, 영아 연축, 청소년 근간대뇌전증
 열성경련은 급격한 체온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는 발작성 운동장애로, 갑작스럽게 근육 경련과 움직임, 의식 소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경련의 정의 및 원인, 증상 그리고 적절한 응급처치에 대해 아래 링크 티스토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영아연축과 청소년근간대뇌전증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s://review-of-disease.tistory.com/126

 

열성경련, 간질발작 및 뇌전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소아청소년학과각론 Chapter 07-1. 열성경련, 간질발작 및 뇌전증 지속증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열성경련 2. 간질발작 3. 뇌전증 지속증 1. 열성경련(Febrile seizure) 열성경련은 비열성 경련

review-of-disease.tistory.com


[3. 증상]

 발작의 임상증상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의식잃음(Loss of consciousness), 경련(Convulsion), 숨 막힘(Breathlessnes), 갑작스러운 신체 부분떨림(Sudden body part trembling), 시야손실(Loss of vision), 구토(Vomiting), 어지러움(Dizziness), 혀깨뭄(Biting the tongue), 요실금(Incontinence), 발작 후 혼수상태(Post-ictal coma), 고개 돌리기(Head turning), 반복적인 움직임(Repetitive movements)"
여기서 가장 중요한 임상증상은 의식 잃음과 경련입니다. 의식 잃음은 발작 중에 환자가 의식을 잃은 상태를 말합니다. 발작은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뇌의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런 비정상적인 활동에 인해 뇌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아 의식이 소실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환자는 주변과 상호작용을 할 수 없으며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 못합니다. 의식 잃음은 발작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시간적인 지속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발작의 원인과 유형, 심각성 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정보 제공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경련발작 중에 근육들이 갑작스럽게 반복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발작으로 인해 뇌의 신경세포들의 비정상적이고 불규칙적인 활동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의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환자의 몸이 떨리거나 경련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며 발작의 강도와 영향을 받는 뇌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련의 유형을 잘 파악하면 발작의 유형과 원인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검사 및 진단]

 다음으로 발작을 진단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진단에 관련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뇌파검사(Electroencephalogram, EEG), 환자의 증상 및 발작양상(Patients history and description of seizure), 신체검사(Physical examination), 뇌영상검사(Neuroimaging), 발작분류(Seizure classification)"
이 중 가장 중요한 진단방법은 뇌파검사입니다. 그 이유는 뇌파검사는 뇌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므로 발작 시의 뇌의 비정상적인 활동을 뇌파 검사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파 검사는 실시간으로 뇌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발작이 발생할 때 이를 정확히 감지하여 발작의 분류 파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뇌파검사는 발작과 뇌에 영향을 주는 다른 뇌 질환들과의 감별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뇌파 검사 결과를 통해 뇌의 구조적인 문제나 기능적인 이상과 발작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뇌파검사는 비침습적인 검사방법으로 전극을 머리에 부착하기만 됩니다. 따라서 환자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아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뇌파검사는 발작의 진단과 치료에 가장 중요하게 활용이 되고 의료진이 임상적 판단 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뇌영상검사(Neuroimaging) 또한 뇌의 구조와 시각화하고 평가하여 발작의 원인과 발생 기전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뇌영상검사에는 주로 뇌 CT(Computed Tomography)와 뇌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뇌 구조적인 이상이나 뇌종양, 뇌 질환 등을 확인하여 발작의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EEG와 함께 발작의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5. 응급수칙]

 발작 환자 발견 시 우리는 어떤 응급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우선 키워드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안전확보, 환자안정화, 대화와 의식확인, 구토방지, 시간체크, 응급의료 요청, 안정적인 위치로 이동, 측면 누운 자세, 호흡확보"
이 중 발작 환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안전확보, 환자 안정화, 호흡확보가 중요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전확보는 발작 환자의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여 발작 도중에는 환자가 주변의 물건에 부딪히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발작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의 무의식적인 경련에 대비하여 날카로운 물체나 위험한 물건을 사전에 제거하거나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하고 환자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발작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도록 알려야 합니다. 다음으로 환자 안정화환자가 엎드려지거나 다른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근육 수축으로 인해 환자는 균형을 잃고 쓰러질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환자의 고관절을 지지해 주거나 머리를 부드럽게 받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를 받쳐줄 때에는 쿠션, 베개, 또는 손을 이용하여 머리를 지지해 주면서 발작이 끝날 때까지 안정시켜주어야 하며 이런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면 환자의 추가적인 부상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호흡확보의 경우 발작 도중 호흡이 어려울 수 있고 심각할 경우 화자의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발작 환자의 호흡 확보를 통해 뇌와 기타 중요한 장기에 산소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호흡이 어려운 경우 즉시 기도를 확보하고, 인공호흡이나 심폐소생술(CPR)을 시도하여 호흡 확보를 해야 합니다.

[6. 환자 문진]
발작이 무엇인지 그리고 원인뿐 아니라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끝으로 "발작" "실신" "경련" 증상으로 내원하였을 때 의사가 환자에게 어떤 질문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환자와 의사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되어  모두에게 효율적인 문진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제 시작해 볼까요?

#출처: 한 권으로 끝내는 CPX 완전개정 5판(예당북)

1. Onset: 증상의 발생시점 -> 급성/만성인지를 확인하기 위함
- "언제 발작이 시작되었나요?"
- "발작 당시 어떤 상황이었나요?" -> "넘어지면서 다친 곳은 없었나요?"

2. Duration: 증상의 지속시간/빈도 -> 원인 감별에 도움
- "하루에 몇 번이나 발작을 하나요?"
- "발작 한 번 시작하면 얼마나 지속되나요?"

3. Course: 증상의 경과 과정 -> 원인 감별에 도움
- "점점 더 자주 발작하거나 오래 발작하지 않나요?"

4.  Experience: 증상의 특성 확인 -> 질병의 원인 확인
- "이전에도 발작한 적이 있었나요? " -> "(있었다고 하면) 치료는 받으셨나요?"

5. Character: 증상의 특성확인 -> 질병의 원인 확인
- [발작 전] 
"불쾌한 느낌이나 눈앞이 캄캄해지지 않았나요?"
"메스꺼운 있거나 식은땀 흘리지 않았나요?"
"어지럼증이나 구토하지는 않았나요?"
"치밀어 오르는 느낌은 없었나요?"
- [발작 중]
"의식을 잃었나요?" -> "(잃었다고 하면) 얼마 동안 잃었었나요?"
"당시 상황 기억나는 대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발작 당시 목격자가 있었나요?" -> "(있었다고 하면) 당시의 모습이 어땠나고 했나요?"
  (ex. 팔다리 떨림, 혀 깨뭄, 눈이나 고개가 한쪽으로 돌아감, 대소변 실수)
- [발작 후] "피로하거나 팔다리 힘 빠짐없었나요?"

6. Associated symptoms: 계통적 문진 -> 놓칠 수 있는 다른 문제 확인 및 원인 확인에 대한 근거
- [전신]
"현재 열이 나거나 오한이 있나요?"
"몸이 붓는다거나 피로감이 있나요?"
"최근 체중의 변화가 있었나요?"
"밤에 땀이 나서 깨지는 않았나요?"
- [정신과적] 
"요즘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하지 않으세요?"
"잠은 잘 주무시나요?"
- [신경과적]
"두통 있으세요?"
"구역감이나 구토하셨나요?"
"팔다리 힘이 빠지나요?"
- [호흡기(열성경련)] "기침, 콧물, 가래 있으세요?"

7. Factor: 악화/완화인자 -> 원인 확인에 대한 근거 및 환자 교육에 도움
- "호흡이 가빠진 후 또는 빛 자극을 받고 멍한 적이 있었나요?"

8. Event: 이전 건강검진/입원여부 -> 원인 확인에 대한 근거
- "최근 건강검진 소견은 어땠나요?"

9. 외상력: 외상발생여부 -> 외상에 의한 발병 발생 확인
- "최근 수술을 받았거나 다친 적이 있나요?"

10. 과거력: 기저질환 확인 -> 위험인자 확인하기 위함
- "현재 앓고 계신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만성 간질환, 결핵, 기타 기저질환)

11. 약물투약력: 현재 투여 중인 약물 -> 약물과 질병의 연관성 확인
- "현재 어떤 약을 복용 중 인신가요?"

12.  사회력: 술, 담배, 커피, 운동, 식습관, 직업 -> 위험인자 확인
- "술과 담배는 어느 정도 하시나요?"
- "커피는 하루 몇 잔 정도 드시나요?"
-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시나요?"
- "식사는 잘하고 계시나요?" "평소 주로 어떤 음식을 드시나요?"
- "직업은 어떻게 되시나요?"
- "평소 스트레스는 많이 받으시는 편이세요?"

13. 가족력: 가족 중 유사 증상 여부 -> 위험인자 확인
- "가족 분 중에 비슷한 증상을 가진 분 계시나요?"

14. 여성력: 생리력 문진 -> 원인 감별에 도움
- [월경력]
"생리는 규칙적으로 하시나요?"
"주기는 며칠로 하시나요?"
"생리량과 통증은 어떤가요?"
"마지막 생리시작일은 언제인가요?"
- [산과력]
"결혼하셨나요?" -> "(하셨다면) 자녀는 몇 명인가요?"
"외람된 질문이지만 유산이나 제왕절개는 하신 적 있나요?"
- [성관계] "성관계 시에 통증이 있거나 성관계 후 질출혈이 있지 않나요?"
- [초경/폐경] "초경/폐경은 언제 하셨나요?"
- [피임] "피임하시나요?" -> "(하고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하고 있나요?"

 

"발작을 경험한다는 것이 얼마나 무섭고 압도적일 수 있는지
감히 경험하지 않고서는 쉽사리 이해하고 공감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발작으로 힘들어하는 분들 곁에는
항상 의료진들이 함께 한다는 것만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 발작에 대한 올바른 관리 및 치료계획을 세워
최선을 다해 이 문제를 헤쳐 나가 보도록 합시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